2012-07-26

스포츠의 승부와 감동을 만들어 내는 화학 기술의 비밀

전세계인들의 시선과 관심이 스포츠에 쏠려있다. 박빙의 승부는 보는 사람들의 가슴을 졸이게 하고 순간의 희열과 감동을 선사한다. 스포츠에는 박진감 넘치는 승부와 감동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대 스포츠에는 값진 승부와 감동을 이끌어내는 데 숨겨진 화학 기술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독일계 특수화학회사 랑세스는 자사의 혁신적인 제품들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스포츠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연비가 좋은 타이어에 적용된 것과 유사한 기술이 신발 밑창에, 최첨단 런닝화

 

런닝화와 친환경 타이어, 언뜻 보기에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 동일한 화학 기술이 숨어있다. 부상 없이 안전하게 달리기 위해서는 탄력, 접지력, 안정성 등이 적절히 균형을 이룬 런닝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연료 효율을 높여주는 친환경 타이어와 동일한 기술이 적용 될 수 있는 것.

 

 

랑세스의 고무 전문가 마틴 메츠거(Martin Mezger) 박사는 “접지력이 우수하고 경제적인 타이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실리카의 적용이 필수적인데, 육상선수들도 젖은 트랙에서의 안정적인 접지력 확보가 중요해 실리카 소재로 제작된 런닝화를 착용한다"고 설명한다. 랑세스의 니트릴고무 제품 크라이낙(Krynac®)이 이때 쓰이게 되는데 크라이낙은 내마모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내구성, 내유성이 뛰어나 런닝화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이외에도 런닝화에는 필요한 기능에 따라 다양한 소재의 고무가 사용된다. 장거리 육상선수들은 오랜 시간 달려야 하기 때문에 우수한 탄력과 충격흡수가 뛰어난 신발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충격 흡수를 장거리용 런닝화 밑창은 고성능 고무 재질의 중간층을 넣어 설계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소재로 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EVA) 가 있으며, EVA는 내열성과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런닝화의 탁월한 쿠션감을 제공한다.

 

 

실리카를 사용해 제조하는 휠체어 타이어

 

뛰어난 접지력을 필요로 하는 것은 육상 선수만은 아니다. 랑세스의 합성고무 관련 기술은 트랙 싸이클, 산악자전거, 철인 3종 경기, BMX 선수들은 물론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에게까지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한가지 예로 장애인 스포츠 경기에 사용되는 휠체어 타이어를 들 수 있다. 탄화물질 대신 실리카를 사용해 제조한 휠체어 타이어는 경기장 바닥에 검은 바퀴자국을 남기지 않으며 우수한 내마모성, 젖은 노면에서의 접지력을 자랑하며 회전저항까지 줄여줄 수 있다.

 

 

타이어의 부틸고무로 만들어지는 공

 

비치발리볼, 테니스, 휠체어 럭비, 수구, 리듬체조와 같은 다양한 구기종목에서 사용되는 공들은 부틸고무로 만들어진다. 부틸고무는 습기, 공기와 같은 기체의 불투과율이 높아 다양한 종류의 공 제조에 쓰이는 중요한 소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러한 물성 때문에 타이어, 자전거 내부 튜브의 제조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축구, 테니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고무로 만든 인조잔디

 

축구, 테니스, 하키 등의 종목은 필드의 상태에 따라 경기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드하키의 경우 국제 규정이 바뀌면서 1980년대 말부터는 인조잔디에서만 경기 진행하고 있다.

 

 

인조잔디 경기장은 볼의 컨트롤이 용이하고 빠른 경기진행을 가능케 하기 때문에 좀더 박진감 넘치는 경기의 유도가 가능하다. 하지만 필드 표면 자체에는 여전히 보호막이 필요하다. 에틸렌-프로필렌-디엔 고무(EPDM)도 인조잔디의 소재로 많이 활용되는데 EPDM은 인조잔디의 표면을 부드럽게 해 선수들의 부상 위험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 선명한 색과 내후성의 강화를 위해 랑세스의 플라스틱 안료 제품 베이플라스트(Bayplast®)가 첨가되기도 한다.

 

 

체조, 무술 등의 종목에서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무 매트

 

필드 육상 경기, 체조, 무술 등의 운동 종목은 선수들이 충격 없이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매트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매트는 EPDM 고무 또는 레바프렌(Levapren®) 고무 제품으로 제작된다. EPDM고무는 육상 트랙에 적용되며 레바프렌은 체육관 바닥재에 사용되는 내연제로 접지력과 안정성의 확보를 가능케 한다.

 

 

경기장 관중석의 고성능 소재

 

랑세스의 기술 적용은 경기장 관중석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랑세스의 최첨단 맞춤 식 소재인 두레탄(Durethan) 폴리아마이드는 강한 내구성과 쉽게 부식되지 않는 특징을 지녀 경기장의 관중석 의자에 사용되고 있다. 관중석 의자는 관중들에 의해 가해지는 충격을 견딜 수 있어야 하는데 두레탄이 적용된 경기장내 관중석 의자는 최대 600kg의 중량을 견딜 정도로 강도가 높고 내후성 또한 뛰어나다. 사출 성형으로 일체형 제작이 가능해 좌석 사이에 낄 수 있는 틈이나 부상으로 이어 질 수 있는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이 디자인 가능하다.

 

 

이 밖에도 보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솔루션을 위해 랑세스의 플라스틱 착색제 마크로렉스 (Macrolex®)와 인계 난연제 레바가드 (Levagard®), 디스플라몰(Disflamoll®)의 적용도 가능하다.

  •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