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4

랑세스, e-모빌리티 부품용 최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3종 소개

  • 다양한 ADAS 센서의 하우징에 적합한 PBT 컴파운드 포칸 XHR 및 HR 시리즈
  • 비 할로겐 난연성 PBT 컴파운드, 우수한 절연 성능 및 착색력으로 고전압 커넥터에 적용 가능
  • PA 66을 대체하는 PA 6 기반 전기차 플라스틱 솔루션 소개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랑세스가 ADAS 센서 하우징용 솔루션 등 e-모빌리티 부품용 최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3종을 소개했다.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랑세스가 최신 소재 및 기술을 적용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기반의 e-모빌리티 솔루션 3종을 공개했다.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는 세계 선두의 폴리아미드(PA) 및 PBT 플라스틱과 열가소성 복합소재 공급자로 자동차 경량화, 전기차 배터리 하우징 및 충전 인프라, 자율주행용 센서 등에 적용 가능한 광범위한 소재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유수의 자동차 및 e모빌리티 제조사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주파 레이더를 사용하는 ADAS 센서 하우징용 솔루션

 

근래에 출시되는 차량들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탑재율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센서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차량 주변을 탐지하는 이 센서들은 레이더 또는 레이저 같은 전자기파나 초음파, 이미징 기술 등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신호를 투과하는 하우징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랑세스의 PBT 및 PA 컴파운드는 ADAS 센서 및 하우징 부품에 요구되는 레이더 투과도와 치수 안정성, 레이저 용접 특성은 물론 센서를 안전하고 내구성 있게 고정할 수 있는 우수한 기계적 물성을 갖췄다. 랑세스는 최근 사용이 늘고 있는 77~81GHz 영역대 주파수의 ADAS 센서에 적합한 PBT 컴파운드 제품군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센서 하우징은 설치 위치에 따라 높은 가수분해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데, 랑세스의 포칸(Pocan®) XHR 시리즈는 미국 자동차공학회의 SAE/USCAR2 Rev. 6장기 가수분해 시험에서 최고 등급을 달성한 고성능 솔루션으로 센서 하우징의 까다로운 요구에 부응한다. 이외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가수분해 안정성을 요구하는 곳에는 포칸 HR 시리즈를 적용하면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리아미드 66을 대체하는 폴리아미드 6 기반 전기차 플라스틱 솔루션

 

한동안 폴리아미드(PA) 66은 높은 가격과 공급 부족 문제로 폴리아미드 6로 종종 대체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전통적으로 PA66로 만들어졌던 부품을 PA6로 신규 개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용 전기 커넥터 시스템의 글로벌 제조사인 독일 레오폴트 코스탈(Leopold Kostal GmbH & Co. KG)이 개발한 배터리 온-보드 충전기의 커버는 랑세스의 듀레탄(Durethan) BKV50H3.0로 제작됐다.

 

 

50% 유리 단섬유로 강화된 이 부품은 폴리아미드 6가 글리콜 기반 냉각수를 사용하는 전기차 냉각 시스템에 적용 시, 가수분해 안정성이 더 이상 필수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특성이 아님을 입증하는 사례다. 뿐만 아니라 PA6컴파운드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커버나 열관리 부품 양산에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그동안 폴리아미드 66가 내연기관 냉각 시스템을 위한 플라스틱 소재로 사용된 이유는 해당 열가소성 수지가 글리콜 기반의 뜨거운 냉각수에 저항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순수전기 파워트레인은 내연기관에 비해 열 발생량이 낮은 만큼, 폴리아미드 6 부품으로도 충분한 수준의 장기 열 저항성을 기대할 수 있다.

 

 

듀레탄 BKV50H3.0가 적용된 충전기 커버는 폴리아미드 6 특유의 높은 강도와 강성으로 인해 우수한 내구성을 발휘하며, 가공이 쉽고 빠른 속도의 사출 성형이 가능해 생산 과정이 경제적이다. 또, 제품에 첨가된 열안정제에 구리를 비롯한 금속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덕분에 냉각 회로 내 금속 부품에 전기적 부식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오일이나 그리스, 배터리 전해질 등에 내성이 뛰어나 다양한 전기차 부품에 적용 가능하다.

 

 

고전압 커넥터를 위한 비 할로겐 난연성 PBT 솔루션

 

전기차의 파워트레인이나 배터리, 또는 전기 모빌리티 충전 시설에 적용되는 플라스틱은 매우 강한 전류나 높은 전압과 함께 고온의 환경에 빈번히 노출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내구성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 커넥터의 경우 전기적 절연 상태를 유지하면서 연면 전류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랑세스는 고전압 커넥터를 위해 우수한 난연성과 가수분해 안정성을 지닌 비 할로겐 PBT 컴파운드를 새롭게 개발했다. 새로운 ‘포칸 BFN HR’ 제품군은 높은 수준의 체적 저항과 절연 강도를 지닌 덕분에 CTI 테스트(IEC 60112)에서 최고 등급인 CTI 600V을 획득할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 UL94 가연성 시험에서 최소두께0.75mm로 UL94 수직난연시험의 최고 등급인 V-0 인증을 확보했으며, 착색력 및 고온에서의 색상 안정성도 뛰어나 전기차에서 많이 사용되는 밝은 오렌지 색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으로 포칸 BFN HR 제품군은 고전압 커넥터는 물론, 소형 회로 차단기나 터미널 블록 등 다양한 전기전자 부품에 적용 가능하다.

 

 

한편, 랑세스는 오는 10월 19일부터 일주일 동안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플라스틱∙고무 박람회 ‘K 2022’에 참가해 경량화 솔루션부터 배터리용 소재까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의 e-모빌리티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랑세스(LANXESS)

랑세스는 글로벌 선두의 특수화학기업으로 고품질 중간체, 첨가제 및 소비자 보호 특수화학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33개국에서 13,200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매출은 61억 유로다. 랑세스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와 유럽(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DJSI World and Europe), FTSE4Good지수에 편입되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래예측정보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정보는 현재 랑세스의 추정과 의견, 예측, 관점과 제3의 정보 인용 등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잠재 위험 요소, 불확실한 시장 상황 등에 따라 회사와 관련된 수치, 재무 상태, 성장 및 성과 등은 명시된 내용과 달라질 수 있다.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의견의 오류 여부에 대해 보장하지 않으며 예측된 정보의 정확성 및 실제 전개 결과에 대한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또한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추정치, 목표치, 의견과 관련된 진술 및 보증을 하지 않으므로 내용상 오류, 생략, 오성명에 관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랑세스 및 랑세스 계열사 담당자나 책임자, 그 외 직원들은 본 보도자료 사용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