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9

랑세스-어드벤트 고성능 플라스틱 합작법인 설립, DSM 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 인수

  • 랑세스-어드벤트, 약 37억 유로에 DSM 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 인수
  •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 합작사로 이관
  • 더욱 강력한 글로벌 고성능 플라스틱 공급자 탄생
  • 2023년 상반기 출범 예정…상호보완적 제품 포트폴리오와 생산망 기반으로 자동차 및 e모빌리티 고수요에 대응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랑세스와 미국계 사모펀드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이하 어드벤트)이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어드벤트는 화학 산업 투자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사모펀트 투자사다.


양사는 합작사 비즈니스를 위해 네덜란드 화학사 로열DSM(Royal DSM) 그룹으로부터 DSM 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를 인수하는 계약도 체결했다. 인수금은 약 37억 유로다. DSM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는 전기전자 및 소비재 산업에서 세계 선두 위상을 가진 열가소성 플라스틱 공급업체 중 하나로, 약 15억 유로의 매출과 20%의 EBITDA(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마진을 가지고 있다.


랑세스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를 신규 합작사로 이관할 예정이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는 자동차 산업용 고성능 플라스틱의 세계 선두 공급자다. 연간 약 15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EBITDA는 약 2억 1천만 유로에 달한다.


어드벤트는 합작사 지분의 최소 60%를 보유한다. 랑세스는 최대 40% 지분과 최소 11억 유로를 받게 된다. 어드벤트와 랑세스는 DSM과 랑세스 플라스틱 비즈니스 통합으로 상당한 시너지 효과와 EBITDA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신규 합작사는 관계 당국 승인 등을 거쳐 2023년 상반기 내 출범 예정이다.


마티아스 자커트(Matthias Zachert) 랑세스 회장은 “신규 합작사 설립과 DSM 플라스틱 사업 인수로 상호 보완적인 제품과 가치사슬, 글로벌 입지를 갖춘 더욱 강력해진 글로벌 고성능 플라스틱 공급자가 탄생하게 됐다”며 “특히 양사의 혁신적인 제품은 e-모빌리티의 미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널드 에일스(Ronald Ayles) 어드벤트 인터내셔널 매니징 파트너는 “양사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재원을 기반으로 신규 합작사를 관련 업계의 글로벌 성공신화로 만들 것”이라며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와 DSM 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의 통합으로 더욱 강력한 플랫폼이 만들어지고, 여기에 광범위한 전문성이 결합되어 직원에게는 최고의 기회를, 고객에게는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생산망과 고도의 후방통합

DSM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 비즈니스는 폴리아미드(PA6, PA66)를 비롯한 다수의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8개 생산시설과 7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은 약 2,100명이다. 유럽과 북미를 비롯, 아시아에서 견실한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다.


랑세스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는 세계 선두의 PA6 및 PBT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열가소성 복합소재 공급자다. 전 세계 10개의 생산시설과 7개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은 약 1,900명이다. 랑세스의 글로벌 생산망은 고도의 후방통합이 특징으로, PA6 폴리머뿐만 아니라 카프로락탐, 유리섬유 등을 모두 자체 생산가능한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미래 성장 시장 

자동차 산업은 신규 합작사의 핵심 고객시장이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을 대체하는 경량화 솔루션으로 자동차 각종 부품에 적용되어 탄소배출량 감축에 기여해왔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 분야도 중요한 성장 시장이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배터리 및 충전 시스템, 전자제어 시스템 등 소재로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IT 및 가전 부품 등 전기 전자 산업에도 널리 적용된다. 


지속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

DSM엔지니어링 머티리얼즈와 랑세스 양사 모두, 바이오 및 재생 소재 기반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분야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랑세스는 최근 92% 지속가능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 ‘듀레탄 스콥블루(Durethan Scopeblue)’ 출시한 바 있다. 듀레탄 스콥블루는 바이오매스 등 지속가능한 원료 기반의 사이클로헥산과 산업용 폐유리를 재활용한 유리섬유로 보강된 것이 특징이다. 

 

 

 

랑세스(LANXESS)

랑세스는 글로벌 선두의 특수화학기업으로 고품질 중간체, 첨가제, 특수화학제품 및 플라스틱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33개국에서 14,900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2021년 기준 76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랑세스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와 유럽(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DJSI World and Europe), FTSE4Good지수에 편입되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래예측정보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정보는 현재 랑세스의 추정과 의견, 예측, 관점과 제3의 정보 인용 등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잠재 위험 요소, 불확실한 시장 상황 등에 따라 회사와 관련된 수치, 재무 상태, 성장 및 성과 등은 명시된 내용과 달라질 수 있다.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의견의 오류 여부에 대해 보장하지 않으며 예측된 정보의 정확성 및 실제 전개 결과에 대한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또한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추정치, 목표치, 의견과 관련된 진술 및 보증을 하지 않으므로 내용상 오류, 생략, 오성명에 관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랑세스 및 랑세스 계열사 담당자나 책임자, 그 외 직원들은 본 보도자료 사용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