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08

타이어 성능•생산성 향상을 위한 Nd-PBR 신제품 출시

  • 부나 Nd 22 EZ 및 Nd 24 EZ, 타이어 회전저항 낮추고 내구성 높여
  • 생산 공정 쉬워져 효율적인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 생산에 기여

세계 최대 합성고무 공급기업 랑세스가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의 핵심 소재인 네오디뮴 폴리부타디엔 고무(Nd-PBR) 부문 신제품 '부나(Buna) Nd 22 EZ'와 '부나(Buna) Nd 24 EZ'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Nd-PBR은 랑세스가 독자 개발한 고성능 합성고무로, 낮은 회전저항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원료이다. Nd-PBR은 분자량이 커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낮추는 데 탁월한 효과를 지녔으나, 무니 점도(Mooney viscosity)가 높아 생산 공정이 다소 까다로웠다.  하지만 ‘부나 Nd 22 EZ‘와 ‘부나 Nd 24 EZ‘에는 랑세스의 고무 변환 신기술이 적용되어, 기존 Nd-PBR 제품과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생산 공정이 한층 수월하고 간편해졌다. 신제품이 지닌 긴 연결 고리(long chain branching) 덕분에 고무와 카본블랙 간 상호작용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충전제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배합되어 생산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최근 에너지 효율성이 자동차 및 타이어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의 글로벌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KAIST 안병훈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자동차 연비의 약 30%,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4%가 타이어에 의해 발생하는데, 회전저항이 낮고 접지력과 내구성이 뛰어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를 사용하면 유류비 절감과 환경 보호는 물론, 주행 안전성도 높일 수 있다.

 

랑세스의 김주상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 사업부 아시아태평양 총괄 및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는 "랑세스가 세계 각지의 타이어 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기존 Nd-PBR 제품인 '부나 CB22' 및 'CB24'와 더불어, '부나 Nd 22 EZ'와 'Nd 24 EZ' 역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 제조의 필수 소재로 이미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타이어의 성능과 생산 효율성을 동시에 높여주는 이번 신제품 출시로, 고객들은 한층 넓어진 선택의 폭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랑세스의 고성능 합성고무는 타이어의 실제 주행 환경에 맞춘 꼼꼼한 테스트를 거쳐 탄생된다. 그간 꾸준한 혁신과 고객 중심의 R&D 활동으로 탄탄한 명성을 쌓아온 만큼, 앞으로도 타이어의 성능과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신소재 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랑세스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아시아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약 2억 유로를 투자해 연산 약 14만 톤의 세계 최대 Nd-PBR 공장을 싱가포르 주롱섬 화학단지에 건립 중이다. 또한, 한국에서는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타이어와 Nd-PBR 및 솔루션 스티렌 부타디엔 고무(SSBR)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지난 2012년 12월부터 각 타이어 제품을 회전저항(연비)과 젖은 노면 접지력(안전성)에 따라 등급화하여 표시하는 '타이어 효율 등급제'를 의무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를 보다 쉽고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는 승용차에만 이 제도가 적용되고 있지만, 올해 12월부터는 소형 트럭용 타이어에도 등급 표시가 의무화될 예정이다.

 

[참고자료] 신제품 부나 Nd 22 EZ 및 Nd 24 EZ 특징
Nd-PBR의 가장 큰 특징은 낮은 다분산성(polydispersity)과 높은 분자량(molar mass)이다. 고무 원료의 분자량이 많을수록 타이어의 회전저항은 낮아지고 내마모성은 향상되지만, 제조 시 높은 무니 점도(Mooney viscosity)를 감수해야 한다. 이를 개선한 신제품 '부나 Nd 22 EZ'와 'Nd 24 EZ'는 긴 연결 고리(long chain branching)를 생성하여 소재 간의 상호작용, 특히 고무와 카본블랙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충전제가 합성고무에 빠르게 스며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나 Nd 22 EZ'와 'Nd 24 EZ'를 천연고무(NR)와 솔루션 스티렌 부타디엔 고무(SSBR)와 함께 사용시, 특히 NR과 혼합할 경우,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강해지므로 완충제 또는 트럭용 타이어 트레드 용으로 적합하다. SSBR과 혼합할 경우 노화와 가교역전, 마찰 및 굴곡균열에 뛰어난 저항력을 발휘하며, 저온에서도 강한 탄력과 유연성을 유지한다. '부나 Nd 22 EZ'와 'Nd 24 EZ'는 타이어뿐만 아니라 컨베이어 벨트와 같은 다양한 고무 제품에 적용될 수 있다.

 

제품 관련 더 자세한 정보는 www.Bun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 사업부 (Performance Butadiene Rubbers business unit)]
랑세스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 사업부는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 제조의 핵심 소재인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를 세계 유수의 타이어 업체에 제공하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는 타이어뿐 아니라 신발 밑창, 컨베이어 벨트, 골프공 제조에도 사용된다. 기능성 부타디엔 고무 사업부는 2012년 52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고성능 폴리머 (Performance Polymers) 사업부문 소속이다.

  •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