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XESS worldwide

Corporate Website en | de

Asia

EMEA

Americas

Interactive Worldmap

Find all the contact information for the LANXESS sites worldwide

find out more
Contact

2020-07-16

랑세스, 폐유리 재활용 유리섬유로 만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듀레탄 에코’ 선보여

  • 플라스틱 생산의 지속가능성 확대해 순환경제 실현에 기여
  • 새 유리섬유 적용 플라스틱 소재와 동등한 물성 구현
  • 폐유리 사용으로 자원 보호 및 온실가스 감축
  • 친환경 국제표준ISO 14021:2016 기반 Ecoloop 인증 획득
  • 재활용 소재 사용 비율 높인 에코 제품군 지속 확대 계획
랑세스가 폐유리를 재활용한 유리섬유 강화 폴리아미드6 소재, '듀레탄 에코(Durethan ECO)'를 선보인다.

독일계 특수화학기업 랑세스(LANXESS)가 폐유리를 재활용한 유리섬유 강화 폴리아미드6(PA6) 소재, '듀레탄 에코(Durethan ECO)' 신소재를 선보인다.

 

듀레탄 에코는 유리섬유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잔여물 유리를 재활용한 유리섬유를 보강재로 적용한 PA6 소재로, 재활용 유리섬유 보강량을 각 30%, 35%, 60% 적용한 3종이 출시됐다.

 

랑세스는 '일회용 사회(throw-away society)'에서 탈피해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로 전환에 일조하고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을 지속 개선하기 위해 열가소성 플라스틱 컴파운드 및 복합소재 생산에 재활용 원료 사용을 늘려가고 있다. 궁극적으로 자원 소비에 의존도를 낮춘 성장을 지속하고 탄소발자국 감축, 환경 보호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PA 컴파운드와 동등한 물성으로 다양한 자동차 부품에 적합
듀레탄 에코 PA6 컴파운드 3종은 폐유리를 재활용했지만 기존 유리섬유 강화 제품과 동등한 물성과 품질을 갖추고 있다. 사출성형 기존 설비에 듀레탄 에코를 투입하여 기존과 동일한 공정으로 동일한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동시에 지속가능성 인증 소재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랑세스는 듀레탄 에코 제품이 자동차 산업에서 다수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뛰어난 강도와 강성이 특징으로 프론트 엔드, 페달 베어링 브래킷, A·B·C 필러 등 자동차 구조 부품 제작에 적합하다. 전기차용 경량 배터리 트레이에도 적용될 수 있다.

 

듀레탄 에코는 독립검사기관인 에코사이클(Ecocycle)로부터 물질수지법(Mass balance method)  기반 평가를 받았으며, 친환경 제품 관련 국제표준 ISO 14021:2016에 따른 '에코루프(ecoloop)' 인증을 획득했다.

 

탄소발자국 감축 생산공정, 재활용 원자재 사용한 에코 제품 확대   
랑세스는 물질수지법에 따라 인증된 에코 제품군을 점차 늘려 나갈 방침이다. 이번 듀레탄 에코 외에도, 친환경 생산공정으로 탄소발자국이 감축된 듀레탄 PA6 신소재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랑세스는 수명이 다한 부품에서 추출한 폐유리섬유를 새로운 유리섬유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원료로 개발하고 있다.  폐유리는 낮은 온도에서 녹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 및 CO2 배출량 감축에 유리하다. 무엇보다 유리 원료를 절약할 수 있어 자원 사용을 줄이고 폐유리 폐기도 필요 없어진다.

  

# # #

 

* 참고 자료: 물질수지 접근법 (mass balance approach)
물질수지 접근법은 영국 환경보호 비영리기구인 '엘렌 맥아더 재단(Ellen MacArthur Foundation)'이 시작한 이니셔티브로, 순환경제와 산업 후 및 소비 후 폐기물(post-industrial and post-consumer waste)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플라스틱 제조사를 포함한 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다.

 

공정에서 원료의 투입량과 공정 후 배출량을 계산해 공정 후 제품 내 축적량을 산출해 낼 수 있다는 물질수지 개념을 적용하면, 재활용 원료를 다른 원료와 함께 생산에 투입하더라도 재활용 원료가 최종 제품에 배분되는 양을 수학적으로 계산해 낼 수 있다. 이러한 물질수지 접근법으로 재활용 원료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기여하는 정도를 추적하여 최종 제품에서 그 비율을 인증해주는 것이다.

랑세스(LANXESS)

랑세스는 글로벌 선두의 특수화학기업으로 고품질 중간체, 첨가제, 특수화학제품 및 플라스틱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33개국에서 14,300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2019년 기준 68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랑세스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와 유럽(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DJSI World and Europe), FTSE4Good지수에 편입되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래예측정보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정보는 현재 랑세스의 추정과 의견, 예측, 관점과 제 3의 정보 인용 등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잠재 위험 요소, 불확실한 시장 상황 등에 따라 회사와 관련된 수치, 재무 상태, 성장 및 성과 등은 명시된 내용과 달라질 수 있다.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의견의 오류 여부에 대해 보장하지 않으며 예측된 정보의 정확성 및 실제 전개 결과에 대한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또한 자사는 미래예측정보에 포함된 추정치, 목표치, 의견과 관련된 진술 및 보증을 하지 않으므로 내용상 오류, 생략, 오성명에 관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는다. 따라서 랑세스 및 랑세스 계열사 담당자나 책임자, 그 외 직원들은 본 보도자료 사용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랑세스 보도자료 및 사진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http://lanxess.kr/kr/media-korea/press-releases-korea
사진자료: http://photos.lanxess.com

 

랑세스 제품 및 화학에 대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도 읽어보세요!
블로그: http://www.lanxesskorea.co.kr
웹매거진: https://webmagazine.lanxess.com/ko

 

랑세스 글로벌 SNS
http://www.facebook.com/LANXESS
http://www.linkedin.com/company/lanxess
http://www.youtube.com/lanxess
http://www.twitter.com/LANXESS

  •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