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02

랑세스, 美 화학사 케무어스 '세척 및 살균소독제’ 사업부문 인수

  • 안정된 성장세 유지하고 있는 축산용 소독제 제품 포트폴리오 확보 바이오사이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 연 EBITDA에 2천만 유로 기여 예상, 2020년까지 연 3천만 유로 증가 기대
  • 랑세스, 높은 마진율의 중간 규모 및 경기 변동에 둔감한 시장에 집중 성장 전략 펼쳐나갈 것

 

 

독일계 특수화학기업 랑세스가 바이오사이드 사업의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미국계 화학기업인 케무어스(Chemours)의 ‘세척 및 살균소독제 사업부문’을 인수한다.

 

케무어스의 세척 및 살균소독제 사업부문은 살균 소독 및 위생 관리에 주로 사용되는 원체 및 특수화학 제품을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약 1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대표 제품 중 하나인 전문 소독제 브랜드 ‘버콘 S(Virkon S)’는 축산용 소독제 및 구제역, 조류 독감과 같은 주요 가축 질병 퇴치용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수대금은 2억1천만 유로 규모이며, 반독점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올해 하반기 내 인수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랑세스는 이번 인수로 첫 해 약 2천만 유로의 EBITDA(감가상각 전 영업이익)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부와 시너지 효과로 2020년까지 약 3천만 유로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살균소독제 시장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전세계 축산용 소독제 시장은 오는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약 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인수 건은 랑세스가 최근 조직 개편을 완수한 이후 처음 진행한 사례로, 마티아스 자커트(Matthias Zachert) 랑세스 회장은 “랑세스는 높은 마진과 건전한 성장 전망을 갖춘 중간 규모 및 경기 변동에 영향을 덜 받는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이번 인수 건은 우리가 목표한 전략 방향으로 발 빠르게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랑세스는 특수화학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며 더 높은 수익성과 빠른 회복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무어스의 관련 사업부문 임직원 170여명과 미국 멤피스와 노스킹스타운, 영국 서드베리에 위치한 3개의 생산시설은 모두 랑세스로 이관되어 바이오사이드 사업부에 통합될 예정이다.

 

마이클 새퍼(Michael Schäfer) 랑세스 바이오사이드 사업부 총괄 담당자는 “세척 및 살균소독 사업부분 인수로 기존 원체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뿐만 아니라 축산 소독제 분야에서 가치 사슬 상 전방 통합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케무어스의 숙련된 인력과 기술력, 규제 관련 전문성,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견고한 공급망 등을 바탕으로 바이오사이드 비즈니스가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기대했다.

 

케무어스의 세척 및 살균소독제 사업부문

케무어스의 세척 및 살균소독제 사업부문은 살균 소독제와 모노과황산칼륨, 이산화염소 세 가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안정된 성장세를 유지하는 시장에서 업계 선도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살균 소독제 사업부는 축산용 소독제를 주로 공급하며, 대표적인 제품으로 세계 소독시장을 선도하는 파우더형 소독제 브랜드 ‘버콘S’가 있다. 버콘S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곰팡이류 살균 소독에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구제역, 돼지수포병, 조류 독감과 같은 주요 가축 질병 방지에 주로 사용된다.

 

모노과황산칼륨 사업부는 ‘옥손(Oxone)’ 브랜드로 모노과황산칼륨 원체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주로 수영장 및 스파, 미용 및 위생용품, 전자산업에 사용되며 버콘 제품군을 포함한 소독제제의 원체로도 쓰이고 있다.

 

이산화염소 사업부는 산업용 수처리 분야 솔루션 공급자로 견고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

 

랑세스 바이오사이드 사업부

바이오사이드 사업부는 항균∙방미∙방충제 및 보존제용 원체의 주요 공급자로 유럽, 북미, 인도, 중국 및 싱가포르에 6개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약 21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는 기능성 화학제품 사업부문에 속해 있다.

 

바이오사이드 사업부는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목재 보호처리, 페인트 및 코팅, 건설, 식음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기술 서비스, 등록 지원 및 프로젝트 단위 연구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랑세스(LANXESS)
독일 쾰른에 본사를 둔 랑세스는 글로벌 선두의 특수화학기업으로 고품질 중간체, 특수화학제품 및 플라스틱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29개국에서 52개 생산시설을 가동 중이며 2015년 기준 매출은 79억 유로, 임직원은 16,200 여 명이다. 세계 최대 합성고무 공급자인 랑세스는 최근 사우디 아람코와 합작사 아란세오(ARLANXEO)를 설립하고 업계 선두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한편, 랑세스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 및 FTSE4Good지수에 편입되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래예측정보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 예측 정보는 현재 랑세스 경영진 추정과 예측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시장 상황 및 잠재 위험 요소 등에 따라 회사 실제 성과, 결과 및 수치 등은 달라질 수 있다. 자사는 이러한 미래예측정보에 대해서 갱신하거나 따를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