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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09

랑세스 트럭 타이어 도로 주행 테스트 결과, “트럭도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로 연간 8.5% 연비절감 기대”

  • 독일 화학제품 물류기업 탈케(TALKE)社와 트럭타이어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 실시
  • 세계적 인증기관 TUV 라인란드(TÜV Rheinland) 결과 검증
  • 300대 트럭이 고효율 타이어 사용 시 연간 150만 유로(한화 약 21억여 원)의 연비 절감 효과 거둘 수 있어
  • 6월부터 국내 소형트럭용 타이어 효율등급제 확대 시행으로 상용차 시장에 고효율 타이어를 통한 효율적 연비 개선 및 탄소 감축 효과 기대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로 트럭의 연료 소비를 8.5%까지 줄여 물류•운송사들이 1년에 수 백만 유로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적화된 회전저항을 가진 고효율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성능 합성고무 글로벌 선두기업 랑세스(LANXESS)가 독일의 화학제품 전문 물류기업 탈케(TALKE)社와 함께 고효율 타이어를 통한 트럭의 연비개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 결과를 이와 같이 밝혔다.

 

랑세스 대외협력 담당 악셀 바센(Axel Vassen) 부사장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된 회전저항을 갖춘 고품질 타이어가 상용차의 연료 절감효과에 기여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며 “고효율 타이어는 운영비용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환경 보호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번 실험결과에 따르면, 연간 주행거리 15만km의 40톤 트럭 300대를 가진 운송업체가 4등급(EU기준 D등급)의 타이어를 2등급(B등급)으로 바꾸기만 해도 리터당 1.40 유로(약 1,960원)의 연료 비용을 한해 약 150만 유로(한화 약 21억 원) 가량 절약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연간 3천 톤 이상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 1,400원 기준)

 

랑세스는 실제 물류 운송 상황에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탈케社에서 운용되는 두 대의 40톤 트럭을 활용, 일반 타이어와 고효율 타이어를 각각 장착하고 동일한 물류 수송 주행 환경과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테스트의 전 과정은 세계적인 독립 인증서비스 기관인 TUV 라인란드(TÜV Rheinland)가 감독하고 모든 결과를 검증해 신뢰도를 입증 받았다.

 

랑세스코리아 고제웅 사장은 "이번 테스트 결과는 국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국내 역시6월부터 소형트럭의 타이어 효율등급제가 확대 적용되는 만큼, 트럭을 포함한 상용차 시장에서도 타이어의 효율적 연비와 안전성 모두 꼼꼼히 따져 보고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전체 화물 자동차 시장에서 1톤 이하 소형트럭이 약 81%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소형트럭용 타이어의 효율 등급제 의무시행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효과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랑세스는 화물 자동차, 렌터카, 미니밴 등 다수의 차량을 운용하는 기업 및 소방차, 공공버스 등 관용차를 보유한 기관 등에서 등급이 높은 타이어 사용에 따른 경제적, 환경적 혜택을 정량화된 수치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도록 온라인 ‘랑세스 상용차용 타이어 연비절감 계산기(http://flotte.green-mobility.de/e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계산기에 기업이 보유 차량들의 평균 주행거리 및 연료비, 적재량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등급이 높은 타이어로 교체 시 절약되는 상세한 연비 절감량 및 탄소 감축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효율등급제‘는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평가해 1~5등급으로 표시하여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듯이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이다. 2012년 12월부터 승용차용 타이어를 대상으로 의무 시행되었으며 올해 6월부터 소형트럭용 타이어로 확대 시행됐다.

 

[참고자료] 랑세스의 트럭 타이어 도로 주행 테스트 상세 설명
본 실험은 독일의 화학 물류기업 탈케社에 소속된 동일 구조의 40톤 트럭 두 대가 2013년 8월부터 10월간 독일 휘어트(Hürth) 지역에서 프랑스 루스(Loos)지역까지 왕복 30번을 주행하며 실시되었다. 각 왕복 운행 거리는 650km로, 이 중 635km는 고속도로 주행이었다.  또한, 운전기사 및 화물의 무게, 연료 재충전 과정이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실험 전 과정에 걸쳐 두 트럭은 총 4만 km의 거리를 주행했다.

 

테스트 트럭들은 완전히 같은 연료를 소비하도록 모두 EU타이어 라벨링 기준 B등급의 고효율 타이어를 장착하고 출발하였으며, 테스트 차량 중 한 차량은 운행 중간 지점에서 D등급 타이어로 교체해 이로 인한 차이를 측정하도록 했다.

 

그 결과, B등급 타이어의 트럭은 100km당 25.4리터의 연료를 사용해 D등급 타이어 트럭 대비 2.36리터 적게 연료를 소비해, 결과적으로 8.5% 연료 절감 효과를 보여줬다.
또, 1만 km당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700kg 가량 적게 배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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